테슬라 주가...바닥을 쳤다?? 이제 올라가나요??

테슬라가 바닥을 쳤다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바닥을 치고 이제 올라가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고점 대비 75%가 하락을 하고 새해 들어 조금씩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테슬라 투자 시 확인 해 봐야할 점이 무엇인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1. 100 달러 이탈 여부가 중요


월봉상으로 본다면 110 달러 지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해 보입니다. 밑 꼬리가 많이 나오는 구간으로 이 구간에서 더 빠진다면 100 달러까지 열려 있습니다.


심리 저항선인 100 달러가 깨진다면 한번에 매도 폭탄이 나올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 가격대 지지여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2.  테슬라 성장성은?


2021년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 및 유동성의 힘으로 70%넘게 성장을 하였습니다. 작년의 경우는 53% 성장을 하였죠.


그러면 올해 및 내년은 어떻게 될까요? 과거의 테이터를 본다면 올해는 약 35%정도 성장을 예상하고 내년은 성장률이 더 떨어진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과거 2년 전 만 하더라도 전기차는 테슬라가 대부분이었지만, 작년부터 경쟁사가 증가함에따라 독보적이었던 테슬라의 점유율도 점점 하락 중입니다.


특히나 중국 전기차의 성장과 함께 중국시장에서는 최근 BYD에 많이 밀리는 모습니다. 매출액 역시 이에따라 작년 4분기 또한 꺽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과연 금리 인하 시기 및 경쟁이 과열된 이후라도 다시 number 1이 될지가 관건입니다. 



3. 적정 PER은?


테슬라의 PER은 지금 23배입니다. 애플은 21배, 아마존은 31배, 구글이 15배 입니다. 그리고 S&P500 전체 평균은 16.9배 입니다.


테슬라가 PER이 100가 넘었죠. 이에 비하면 현재 23은 많이 내려온 상황입니다만, 아직은 조금 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대대수 입니다.


현재 전기차 침투율이 10% 정도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을 본다면 침투율 10% 정도에서 다소 하락 했다가 다시 2차 상승구간이 나왔습니다.


아마도 테슬라 역시 같은 성장통을 겪고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해서 당분간은 PER이 조금은 더 하락 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이후 실적 성장과 함께 전체 섹터가 다시 스마트폰과 같이 2차 도약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시기에는 전기차도 경쟁이 많아서 위너 혹은 루저가 나누어질 듯합니다.



4. 관건은 수익성 및 기술력


테슬라는 현재 중국 전기차에 중국시장에서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승자는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의 기술력은 압도적입니다. 경쟁사 기술력 대비 브랜드, 수익성, 자율주행 등 거의 모든분야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 영억이익이 17% 정도로 전기차 중에서는 최고입니다. 최근 잘 팔리고있는 BYD가 5% 내외인 점, 그리고 보유 현금 자체도 BYD 회사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현지 엔지니어 역시 테슬라의 자율주행 능력은 타사 대비 2~3년 앞서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소비자들 역시 향후에도 테슬라를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조사에서도 테슬라를 타 본 사람들이 다음에도 테슬라 재구매 의사가 90%가 넘습니다. 타 사의 70%미만인 점과 비교하면 충분히 기술력 및 편의성은 안정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5. 테슬라 투자 전략


현재는 너무 많이 과매도 구간이라는데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과거 2년간 너무 많이 주가가 올라간 것에 대한 조정을 받고 있는 중이죠.


그리고 금리인상 시기, 성장률이 떨어지고 PER가 하락하고, 이에 목표주가 또한 하락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본질은 어떤가요? 브랜드 가치, 수익성, 점유율, 자율주행 기술력 등등 많은 부분에서 타사 대비 월등 합니다. 


아마도 다음 경제 사이클(금리인하 시기)에는 테슬라가 다시 빛을 발할 수있을 듯합니다. 그래서 장기적 관점에서는, 조금씩 모아가기에는 좋은 구간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다만 금리인상을 3월까지는 할 예정이라 이 부분은 참고를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테슬라 주가를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매매는 항상 본인이 책임을 져야합니다. 동 종목의 매수 및 매도의 추천은 아니오니 참고 바라겠습니다.